중고차로 BMW E90 엔진을 가져 왔다면, 엔진 헤드 가스켓에
오일 누유는 대부분 발경 됩니다.
E90 엔진의 본질적인 현상 이라 F바디 때 부터는 개선이 된것 같습니다.
7년전 의 320i 엔진의 누유가 발견되어 피트** 에서 헤드 가스켓을
2번 교체 해도 여전히 오일 누유가 있었습니다.
엔진 누유가 조금씩 있는 것은 당연한 거라고 E90 시리즈의
단점이라고 하여 또 헤드 가스켓을 교체 할 수 도 없어서
그냥 운행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여름 서울을 다녀 오면서 동탄으로 돌아 오던 중
고속도로에서 엔진 헤드쪽에서 ㅊ퓨샥~~~ 새는 현상 후에
오일 냄새가 차안으로 들어 왔습니다.
피트** 수입차 카센터는 이용 하지 않고 Dstory에서 정비 하던 시기
였습니다.
운행 시 증상을 격고 나서
의심이 되는 곳이 생각 났습니다.
헤드쪽의 오일중발 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피드백 하는 구조가
있다는 것이 떠올 랐습니다.
그 쪽이 막혔을 거라고 생각 하고 Dstory 사장님께 설명하고
정비를 의뢰 했더니.
오일증발개스를 한번 배터낸 헤드가스켓 교환도 하기 위해
교환 작업이 있었고.

바로..
오일 세퍼레이터 쪽에 문제 입니다.
중가 호스도 오일카본이 떡이 되어 막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사진 처럼 완전히 막혀 있죠..

오일 세퍼레이터 챔버 내부는 완전 카본이 가득 막혀 있습니다.

BMW E90의 엔진 오일세퍼레이터 챔버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블로바이 가스를 처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누출되는 가스 혼합물로, 이 가스는 엔진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고
대기 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일세퍼레이터는 이러한 블로바이 가스를 분리하여 오일은 다시
엔진으로 되돌리고, 가스는 환기 시스템을 통해 연료-공기 혼합물로
재활용하거나 무해하게 배출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1.
오일세퍼레이터가 고장나면 오일과 가스가 제대로 분리되지 않아
배기구에서 연기가 발생하거나 엔진 주변에서 오일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효율이 저하되고 엔진 성능이
감소할 수 있으며, 엔진 체크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1.
이 시스템은 엔진의 효율성과 환경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MW E90의 오일세퍼레이터는 특히 고온의
가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 오일의 블로우 바이 개스가 순환 하여 빠져 나가야 하는데
세퍼레이터 챔버가 막혀 있으면 오일증기 압력이 고온으로 높아 지면서
결국에 헤드 가스켓을 뚤고 개스가 배출 되면서 오일 까지 누유로
이어 졌던 것입니다. //
오일 세퍼레이터 챔버 호스를 새부품으로 교환 했었습니다.

어떻게 됐을 까요 ?
▥ 정비 후 다시는 헤드 가스켓 오일 누유는 발생 하지 않았습니다. ▥
피트** 수입차 정비는 전문적인 정비사 아닌가요 ?
저는 정비자격도 없는 일반 인 입니다. 원인은 제가 찾았습니다.
두번이나 헤드 가스켓 교환 해 봅시다. 라고 정비 했었습니다.
E90 BMW 중고차 운행 하시는 분들은 헤드가스켓의
오일누유는 오일세퍼레이터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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